Bayerische Motoren Werke의 약자인 BMW는 고급 엔지니어링, 혁신적인 기술, 카리스마적인 디자인과 동의어로 자동차 세계에 울려 퍼지는 이름입니다. 그러나 BMW 여행, 특히 오토바이 세계 원정은 그들이 생산하는 기계만큼 스릴 만점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 여명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 여파에 이르기까지 BMW 오토바이의 상세한 역사를 짚어보겠습니다.
BMW의 탄생
BMW는 제1차 세계대전의 대혼란 속에서 1916년에 태어났습니다. 오늘날의 BMW는 주로 고급차 또는 고급 오토바이로 연상되고 있지만, 이 회사가 최초로 엔진을 개발하고 세계 시장에 이름을 올린것은 항공기 엔진이었습니다. BMW IIIa 항공기 엔진은 독일 조종사들에게 특별한 이점을 제공한 뛰어난 고고도 성능으로 알려진 시대의 유명 제품이었습니다.
그러나 1차대전 종결 후 1919년 체결된 베르사유 조약은 패전국이자 전쟁범죄국가인 독일과 독일 기업들에게 항공기 엔진 생산을 금지하는 등 엄격한 제한을 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BMW는 생존을 위해 보다 다양해지고 새로운 시장에 도전해야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BMW R32: 최초의 걸작을 만듭니다
1923년 BMW는 오토바이 제조로 이행하고 상징적인 BMW R32를 도입했습니다. 이 회사의 대표 엔지니어인 Max Friz의 날카로운 눈 아래 개발된 R32는 BMW 오토바이 설계도를 만들었습니다. 그 플랫 트윈 복서 엔진의 구성과 샤프트 드라이브는 업계에서 획기적이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능은 오늘날까지 BMW 바이크의 특징을 형성해 왔습니다.
R37과 R39를 토대로한 진화
R32의 성공으로 BMW는 1925년 스포츠카 'R37'을 출시했습니다. R32의 엔진 레이아웃을 활용했지만 출력 향상을 위해 미세 조정돼 신뢰성은 물론 승차감도 좋은 자전거가 됐습니다. 1926년 BMW는 단일기통 오버헤드 밸브 엔진을 탑재한 R39의 도입으로 엔진 레이아웃을 다양화하고 플랫 트윈에서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전쟁무기로 개발된 R12와 R75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BMW 제조업은 군사적 노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향했습니다. 전쟁 전 기술의 경이로움인 R12는 독일군의 주요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유압식 감쇠 텔레스코픽 포크를 특징으로 하는 세계 최초의 생산 오토바이로 핸들링과 승차감의 중요한 걸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실제 전쟁의 영웅은 BMW R75였습니다. 전쟁의 어려움에 특화돼 설계됐으며 구동륜을 갖춘 사이드카가 특징으로 오프로드 조건에서 보다 나은 트랙션을 구현했습니다. R75는 매우 견고하여 가혹한 사막 환경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되살아난 BMW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은 BMW에게 어려운 시대를 가져왔습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독일은 제조업에 엄격한 제한에 직면하여 BMW의 사업을 방해했습니다. 그러나 BMW는 그 회복력을 발휘해 1948년 R24의 출시와 함께 오토바이 생산을 재개했습니다. 이 콤팩트하고 단기통 오토바이는 BMW Motorrad의 빛나는 역사의 새로운 시작이 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격동 속에서의 탄생부터 제2차 세계대전의 시련과 고난에 이르기까지 BMW 오토바이는 그 용기를 증명해 왔습니다. 이 여정은 단순히 오토바이 제조에 관한 것이 아니라 세대를 초월하여 라이더의 마음을 사로잡아 오토바이 역사에 지워지지 않는 발자취를 남기는 엔지니어링 걸작을 만들어내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