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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이야기

오토바이 라이딩 / 오토바이 환경 영향

by woodycocker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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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라이딩 자세

오토바이 라이딩 자세는 타는 사람의 체형 (인체 특정)과 오토바이 자체의 디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세 가지 기본 자세를 형성합니다.

 

1. 스포츠 자세

라이더는 바람을 향해 앞으로 기울며, 상체의 무게가 저속에서는 라이더의 신체 중심에 의해, 고속에서는 공기 압력에 의해 지탱됩니다. 풋페그는 라이더의 아래나 뒤에 위치합니다. 전면 면적이 줄어들어 바람 저항이 감소하고 더 높은 속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자세에서는 저속에서 라이더의 팔이 상체의 일부 무게를 지탱할 수도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스탠다드 자세

라이더는 똑바로 앉거나 약간 앞으로 기울입니다. 발은 라이더의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러한 오토바이는 특정한 작업에 특화되지 않은 오토바이로서,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뛰어남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스탠다드 자세는 여행 및 통근용 오토바이, 더트 바이크 및 듀얼스포츠 바이크에 많이 사용되며, 초보자에게도 편한 라이딩을 즐길수 있는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크루저 자세

라이더는 낮은 시트 높이에 앉아 상체는 똑바로 서 있거나 약간 뒤로 기울어집니다. 다리는 앞쪽으로 뻗어져 있으며, 때로는 크루저 풋페그의 일반적인 조종장치에 도달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낮은 시트 높이는 이제 막 오토바이를 타기 시작한 라이더 또는 키가 작은 라이더에게 오토바이를 선택할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핸들바는 높고 넓은 편입니다. 이 자세는 낮은 지면 여유 공간으로 다른 오토바이와 같은 속도로 회전할 경우 풋페그, 바닥판 또는 기타 부품들이 긁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회전능력은 떨어지지만 라이더에게 아주 편안한 승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오토바이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는 풋페그, 시트, 핸들바의 높이, 각도, 위치 등이 포함됩니다. 라이더의 신체적 구조인 토르소(상체), 팔, 허벅지 및 다리의 길이, 그리고 전체적인 라이더의 키등이 오토바이의 디자인과 어울어져 특정 자세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오토바이 라이딩 액세서리

다양한 기능과 액세서리는 오토바이에 OEM(공장 장착) 또는 애프터마켓으로 부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액세서리는 소유자가 오토바이의 외관, 안전성, 성능 또는 편안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택되며, 휴대용 전자기기부터 사이드카와 트레일러까지 모든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라이딩 관련 기록

- 로비 매디슨(Robbie Maddison)이 2008년에 세운 가장 긴 오토바이 점프의 세계 기록은 107미터입니다.

- 2010년 말 이후, 액 어택(Ack Attack) 팀은 오토바이 육상 최고 속도 기록을 376.36mph (605.69km/h)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오토바이와 스쿠터의 낮은 연료 소비는 미국에서 환경운동가와 연료 가격 상승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피아지오 그룹 아메리카(Piaggio Group Americas)는 "Vespanomics" 웹사이트와 플랫폼을 선보여 연간 주행 거리 당 0.4 파운드 (113 그램) 적은 탄소 배출 및 연비 개선을 주장하며 이러한 관심을 지원했습니다. 이는 평균 자동차 대비 65%의 감소입니다.

 

하지만 오토바이의 배기 가스 배출량은 유사한 연식의 승용차나 SUV에 비해 질소 산화물 (NOx), 일산화탄소 및 미연소 탄화수소를 10~20배 더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오토바이가 촉매 변환기를 갖추고 있지 않고, 배출 기준인 허용범위가 다른 차량보다 훨씬 넓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1975년 이후 가솔린 자동차와 트럭 대부분에 촉매 변환기가 설치되었지만, 오토바이에는 적합성과 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설치를 보류하였습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2007년 인증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차량 대비 고속도로에서의 오토바이(스쿠터 포함)의 평균 인증 배출 수준은 12,327 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조사했을때 0.734이었습니다. 3,863대의 오토바이에 대한 평균 "NOx+Co 수명 종료 시 배출"은 0.8531이었습니다. 2007년식 오토바이 중 54%가 촉매 변환기를 장착하고 있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오토바이 배기가스 배출 기준

 

미국에서 판매되는 280cc 이상의 새 오토바이에 대한 최대 법적 허용 배출량인 수소화탄화수소, 질소 산화물 및 일산화탄소의 조합을

2006년-2009년 모델 HC+NOx 1.4(g/km), CO 12.0 (g/km), 2010년 이후 모델 HC+NOx 0.8(g/km), CO 12.0 (g/km)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판매되는 새로운 50 cc - 169 cc의 Class I 오토바이와 170 cc - 279 cc의 Class II 오토바이에 대한 수소화탄화수소 및 일산화탄소의 최대 법적 허용 배출량은 2006년 이후로 HC+NOx 1.0(g/km), CO 12.0 (g/km)입니다.

 

유럽의 오토바이 배출 기준은 자동차와 유사합니다. 새로운 오토바이는 유로 5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자동차는 유로 6D-temp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배출기준은 점점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2024년에 유로 5+로 업데이트될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