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오토바이 회사
1894년 첫 시리즈 오토바이이자 "모토사이클"이라고 불리는 첫 번째 오토바이 힐데브란트 앤드 볼프믈러(Hildebrand & Wolfmüller)가 생산되었습니다. 영국 코번트리 인근에 위치한 Excelsior Motor Company는 원래 자전거 제조업체로 시작하여 1896년에 첫 번째 모터사이클 모델의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미국 최초의 생산용 오토바이는 1898년에 찰스 메츠(Charles Metz)가 매사추세츠 주 월덤(Waltham)의 공장에서 제작한 오리엔트-아스터(Orient-Aster)였습니다.
오토바이 역사 초기에는 많은 자전거 제조업체가 새로운 내연기관을 수용할 수 있도록 자신들의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엔진이 더 강력해지고 자전거 기원에서 벗어난 다양한 디자인이 등장함에 따라 모터사이클 생산업체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19세기에 초기 오토바이를 작업한 많은 발명가들은 종종 다른 발명으로 이동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임러(Daimler)와 로퍼(Roper)는 나중에 모두 자동차를 개발하였습니다.
19세기말에는 첫 번째 대규모 오토바이 제조업체가 설립되었습니다. 1898년, 영국의 트라이엄프 오토바이(Triumph Motorcycles)는 오토바이 생산을 시작했으며, 1903년에는 500대 이상의 오토바이를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영국 기업으로는 로열 엔필드(Royal Enfield), 노턴(Norton), 더글라스(Douglas Motorcycles) 및 버밍엄 스몰 암스 컴퍼니(Birmingham Small Arms Company)가 각각 1899년, 1902년, 1907년 및 1910년에 오토바이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인디언(Indian)은 1901년에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하프-데이비슨(Harley-Davidson)은 그 후 2년 뒤에 설립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할 때 세계에서 가장 큰 오토바이 제조업체는 인디언으로, 연간 2만 대 이상을 생산하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오토바이 생산은 효과적인 전투지원을 위해 대대적으로 증가되었습니다. 말로 통신을 담당하던 전령들은 오토바이를 탄 전달병으로 대체되어 메시지 전달, 정찰 및 군사 경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미국 회사 하프-데이비슨은 전쟁 종료 때까지 공장 생산의 50% 이상을 군사 계약에 투입했습니다. 영국 회사 트라이엄프 오토바이는 전쟁 동안 동맹군에게 30,000대 이상의 트라이엄프 타입 H 모델을 판매했습니다. 리어 휠은 벨트로 구동되며, 모델 H에는 499 cc (30.5 cu in) 공기 냉각 4행정 싱글 실린더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또한 이 모델은 트라이엄프에서 처음으로 페달이 없는 모델이었습니다.
특히, 모델 H는 많은 사람들에게 "현대적인 오토바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1915년에 출시된 이 모델은 550 cc 사이드 밸브 4행정 엔진과 3단 변속기, 벨트 전달장치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 너무 인기가 있어 "믿을 만한 트라이엄프"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전후시대 1920년에는 하프-데이비슨이 가장 큰 제조업체가 되었으며, 오토바이는 67개 국가의 딜러를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여러 영국 오토바이 제조업체 중에서 1920년대에는 채터-리아(Chater-Lea)가 트윈 실린더 모델을 제조하기 시작으로 대형 싱글 모델로 주목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우드만(Woodmann)의 오버헤드 밸브 블랙번(Blaclburne) 엔진을 개조하여 350 cc 모델로 100 mph (160 km/h)를 초과하는 최초의 모터사이클이 되었으며, 1924년 4월에 100.81mph(162.24km/h)를 기록하면서 최초로 100mph(160km/h)를 초과한 350cc가 되었습니다 그 후 채터-리아는 350 cc와 500 cc 모터사이클이 102.9 mph (165.6 km/h)라는 세계 기록을 세웠습니다. 채터-리아는 이 우월한 스포츠 모델을 다양한 변형을 생산하며, The lase of Man TT에 참가하는 선수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늘날, 이 회사는 AA 파트롬 오토바이와 사이드카의 생산 및 공급에 장기적인 파트너로서 가장 잘 기억되고 있습니다.
1920년대 말에서 1930년대 초에는 독일의 DKW가 가장 큰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1950년대에는 유선형 디자인이 경주 오토바이 개발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으며, "더스트빈 페어링(dustbin fairing)"은 오토바이 디자인에 급진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NSU와 모토 구치(Moto Guzzi)는 이러한 발전의 선두에 있었으며, 둘 다 그들 시대를 앞서는 매우 급진적인 디자인을 생산했습니다. NSU는 가장 선진적인 디자인을 제작했지만, 1954년부터 1956년까지 NSU 라이더 4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추가적인 개발을 포기하고 그랑프리 오토바이 레이싱에서 철수하였습니다.
모토 구치는 경쟁력 있는 경주용 오토바이를 생산하였으며, 1957년까지 일련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해인 1958년,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 FIM(국제오토바이경기연맹)에서는 전면에 덮개가 달린 페어링 오토바이의 레이싱이 금지되었습니다.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작은 2서포크 오토바이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1950년대 동독 MZ의 발터 카덴(Walter Kaaden)의 엔진 연구의 부분적인 결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