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의 정의
오토바이는 안장형 시트에서 핸들바로 조정되는 이륜 또는 세발자전거를 말한다. 오토바이의 디자인은 장거리 이동, 통근, 크루징, 스포츠, 오프로드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크게 다르다. 오토바이 타기 ㄷ오토바이 동호회 가입이나 바이크 경기 참가 등 다양한 사회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1885년 독일에서 고틀리브 다임러와 빌헬름 마이바흐가 제조한 다임러 라이츠왕이 세계최초의 내연기관 석유연료 오토바이였다. 1894년 힐데브래드&울프뮬러가 최초의 오토바이를 생산하게 되었다.
오토바이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운송수단으로 자동차와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는 인기 교통수단이다. 2021년에는 약 5860만대의 신형오토파이가 전세계적으로 판매되었으며, 같은기간 판매된 자동차 6670만대보다 적습니다.
2022년 오토바이의 생산량, 유형에 따라 혼다, 야마하, 가와사키, 스즈키가 상위 4개의 브랜드입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오토바이는 저렴한 가격과 연비향상으로 실용적인 이동수단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세계 오토바이의 58%는 자동차 중심의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남아시아, 동아시아 지역에 퍼져있습니다.
미 교통부에 따르면 주행거리 1마일당 오토바이 운전자의 사망자 수는 자동차 운전자의 사망자수의 37배로 더 많았습니다.
오토바이의 종류
*오토바이라는 용어는 관할구역에 따라 다른 법적 정의를 가지고 있다.
바이크는 크게 로드(스트리트), 오프로드, 듀얼 퍼퍼스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이 3종류의 유형을 기본으로 하고 그 목적에 따라 많은 다른 하위 유형의 오토바이가 있습니다. 로드 레이스와 스트리트 바이크, 다트 바이크를 포함한 모토 크로스 등 각 타입에 따라 각기 다른 레이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로드(스트리트)바이크는 크루저, 스포츠 바이크, 스쿠터와 모펫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오프로드 바이크는 모토 크로스와 같은 다트 지향 레이싱 클래스용으로 설계된 다양한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들 대부분은 도시에서 운행할수 없게 법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듀얼 스포츠 스타일과 같은 듀얼 퍼퍼스 머신은 오프로드 오토바이로 분류하지만 보통 도시에서도 합법적으로 운전할 수 있게 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토바이는 각기 다른 배열 또는 디자인에 따라 저마다 특수한 이점 또는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며, 그 설계에 따라 각각 다른 라이딩 자세를 만듭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오토바이의 뒷자리를 만드는 것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오토바이의 역사
실험과 발명
다임러 라이츠왕
최초의 내연기관 석유를 원료로하는 오토바이는 다임러 라이츠왕이었습니다. 1885년 독일 발명가 고틀리브 다임러롸 빌헬름의 마이바흐에 의해 설계되고 만들어졌습니다. 이 오토바이는 당시의 안전 자전거나 본셰이커와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스티어링 축 각도가 0도이고 포크 오프셋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거의 70년 전에 개발된 자전거와 오토바이 역학의 원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이것은 회전하는 동안 직립을 유지하기 위해 두 개의 아웃리거 바퀴에 의존했습니다.
발명자들은 그들의 발명을 Reitwagen(달리는 승용차)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진정한 프로토타입 차량이 아니라 그들의 새로운 엔진을 위한 편리한 테스트베드로 설계되었습니다.
버틀러 페트로 사이클
자동 추진 사이클의 첫번째 상업 설계는 1884년 영국에서 에드워드 버틀러가 고안해낸 것으로 버틀러 페트로 사이클이라고 불리며 세 바퀴로 설계되었습니다. 1884년 런던에서 열린 스탠리 사이클 쇼에서 이 차량의 설계도를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이 차량은 1888년 그리니치의 메리웨더 소방차 회사에 의해서 제조되었습니다.
버틀로 페트로 사이클은 3륜차로 뒷바퀴는 5⁄8 hp(0.47 kW), 40cc(2.4 cin) 변위, 2+1⁄4 in x 5in(57 mm x 127 mm) 보어×스트로크에 의해 직접 구동된 로터리 밸브와 플로트 기화기(마이바흐보다 5년 전)와 애커먼 스티어링을 장착한 플랫 트윈 4 스트로크 엔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엔진의 시작은 압축공기였습니다. 엔진은 액냉식으로 후방 구동 바퀴위에 라디에이터가 있습니다. 속도는 스로틀 벨브 레버에 의해 조절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장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발로 조작할 수 있는 레버를 이용하여 리어 구동 휠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차량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 후 기계의 중량은 2개의 작은 캐스터 휠에서 맡게 설계되었습니다. 운전자는 앞바퀴 사이에 앉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그러나 버틀러는 충분한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없었고, 성공을 이어나가지 못했습니다.
많은 관계자들은 증기, 전기 이륜차, 디젤 이륜차를 '오토바이'의 정의에서 제외하고 다임러 라이츠왕을 세계 최초의 오토바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 이륜차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했을때, 내연식 이륜차만을 '오토바이'로 정의하는 것은 점점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Reitwagen는 석유를 연료로 하는 최초의 내연 오토바이이며, 최초의 실용적인 오토바이이기도 했습니다.
만약 증기 추진 이륜차가 오토바이로 적용될 경우 최초로 만들어진 오토바이는 1868년 12월 특허출허된 프랑스의 Michaux-Perreaux Steam Velocipede입니다. 1867년부터 미국 동부의 박람회와 서커스에서 그의 기계를 시연해 온 Massachusetts Roxbury의 Sylvester H. Roper에 의해 만들어진 American Roper 증기 벨로시페드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설계되었습니다. Sylvester H. Roper는 1860년대부터 1896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약 10대의 증기 자동차와 사이클을 만들었습니다.